[파라노이드 인터뷰] 앤시언트 미쓰(Ancient Myth) 2017년 6월 10일

WEB ONLY CONTENTS


나이트위시Nightwish를 연상시키는 심포닉 파워메탈사운드로 유럽에서 앨범을 발매, 투어를 마치고 다크미러 오브 트레지디Dark Mirror Of Tragedy, 이슈타르Ishtar와 교류한 밴드 앤시언트 미쓰Ancient Myth가 지난해 5회 노 머시 페스트No Mercy Fest.를 찾았다. 당시 나눈 인터뷰 내용을 정리했다.


인터뷰, 정리 ShuhA | 사진 김성환 


- 만나서 반갑다. 먼저 한국 팬들을 위해 밴드에 대해 간략한 소개를 부탁한다. 

앤시언트 미쓰는 일본의 심포닉메탈 밴드다. 작년 일본의 레이블에서 새로운 앨범을 발매 했다. 한국엔 이번 공연이 처음이다.


- 밴드는 2002년 처음 결성되었는데, 현재의 라인업이 구축된 것은 그리 오래되진 않았다고 알고 있다. 미칼Michal 보컬 외의 지금의 멤버들은 어떻게 밴드와 연을 맺게 되었는지 알고 싶다. 

결성은 2002년이지만 오리지널 멤버가 모두 나간 이후 2010년 경 먼저 드러머 페페Pepe가 가입하고, 앨범을 발매할 때 쯤 미칼과 페페를 제외하고 모두 교체 되었다. 기타는 지금 서포트 멤버로 오늘도 키카가 서포트로 참여해주었는데 아직 정식 멤버가 없다. 


- 미칼은 현재로서는 밴드에서 가장 오래된 멤버이자 이젠 실질적 리더 역할이라고 봐도 좋을 것 같다. 개인적으로는 록/메탈 음악에 언제부터 관심을 갖게 되었고, 어떻게 심포닉메탈을 지향하는 밴드에 가입하게 되었는지 알고 싶다. 클래식 음악에 대한 학습이나 경험도 있는지 궁금하다.

예전에 가톨릭 학교에 들어가서 매일 성가를 듣거나 부르면서 클래식 피아노를 연주했다. 그러다가 처음으로 들었던 헤비메탈, 하드록이 페어 워닝Fair Warning과 텐Ten이었다. 그렇게 메탈에 바이올린이나 합창이 들어간 것이 좋아서 2000년 즈음 오사카에서 심포닉메탈 밴드를 시작했다. 그 이후 도쿄에 이주해서 2007년 경 앤시언트 미쓰의 전 리더, 드럼의 미츠Mittu에게 가입하지 않겠냐는 제안을 받았다. 원래부터 심포닉메탈을 하고 있었기 때문에 큰 문제가 아니어서 가입했다. 지금은 심포닉메탈을 가장 즐겨 듣고 있다.



- 4번째 정규앨범 [Aberration](2016)은 밴드에게는 첫 번째 유럽 시장 진출 앨범이었다. 특히 앨범이 온라인상으로는 일본어 버전과 영어 버전이 동시에 발표되었다. 어떤 계기로 해외 레이블과의 계약이 성사되었는지 궁금하다. 

2015년 가을에 갑자기 레이블로부터 이전 앨범들의 유통을 유럽에서 하지 않겠느냐는 제안 메일을 받았다. 그 땐 별 흥미가 없었는데 새 앨범이 나온 후 유통이 아니라 발매를 하지 않겠냐는 답을 보내 발매하게 되었다.


- 앨범 발표 이후 일본 지역 외에 어떤 해외 국가들에서 공연 활동을 했는지 알고 싶다. 

2016년 10월 벨기에에서 열린 여성메탈 보컬 페스티벌에 참여했는데, 그게 최초의 해외 공연이었다. 그 다음에는 중국의 심천에서 열린 미디 페스티벌에 참여하게 되었다. 그 다음해 3월에는 이탈리아의 밴드 둘과 함께 유럽투어를 했다. 


- 현재 일본 내에서는 메이저와 인디즈를 통틀어 메탈 신에서 심포닉메탈 계열의 밴드들이 어느 정도 활동하고 있는지 궁금하다. 

많지 않다. 오히려 익스트림메탈의 쪽이 관객이나 밴드도 더 많다. 


- 멤버들이 음악 활동이나 작업을 하면서 가장 많이 영향을 받았던 해외 헤비메탈/심포닉 메탈 밴드들이 있다면. 

미칼: 카멜롯Kamelot과 에반에센스Evanescence, 또 파이널 판타지나 드래곤 퀘스트, 성검전설 등의 게임에 영향을 받았다. 

하루Haru 베이스: 액스-저팬X-Japan, 랩소디Rhapsody, 파이널 판타지의 영향을 받았다. 

페페: 토머스 랭Thomas Lang, 마이크 포트노이Mike Portnoy의 영향을 받았다. 

요스케Yoske 키보드: 나는 최근인 2017년부터 합류했다. 이전엔 그렇게 밴드 음악을 듣지 않았다. 원래 피아노를 해온 덕분에 클래식, 재즈, 메탈 순으로 들었다. 일본의 밴드 벅틱Buck-Tick, 바하, 베토벤을 좋아한다. 

키카: 스트라토바리우스Stratovarius, 아몬 아마스Amon Amarth의 영향을 받았다.


- 밴드 스스로 생각하기에 다른 심포닉메탈 계열 밴드들과 차별화된 앤시언트 미쓰만의 개성이나 장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엔시언트 미쓰의 오리지널은 어두운 부분과 밝은 부분이 혼재되어 있다. 예를 들면 같은 심포닉메탈이지만 블라인드 가디언Blind Guardian과 같은 밝은 느낌도 있고, 유로피언 고딕메탈의 어두운 부분과 일본 가요의 반짝반짝 거리는 밝은 부분 이 세 가지를 포함하였다. 


- 밴드에게 한국 방문은 이번이 처음인 것으로 알고 있다. 어떤 계기로 한국에서의 공연을 결정하게 되었나. 한국에서 첫 공연을 하는 소감을 듣고 싶다. 

2015년에 다크 미러 오브 트래저디와 함께 핀란드의 카타매니아Catamenia 서포트로 참여하게 되었다. 그것을 계기로 다크 미러 오브 트래저디의 멤버들과 친해지게 되어 쭉 한국에 가고 싶다고 이야기 했다. 3개월 전쯤에 다크 미러 오브 트래저디에게 올해 6월 한국에서 라이브하지 않겠냐는 요청을 받아 참여하게 되었다. 





WRITTEN BY
파라노이드